Page 465 - 답문류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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익숙한 것은 저기에 있거늘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熟處在彼

                 혹 명리를 탐해서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或貪名利
                 아버지는 가르치고 형은 권면하니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父敎兄勉

                 탄환을 보면 뜻이 바쁘고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見彈意忙
                 항아리 헤아리며 마음이 옮겨 가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筭甕情轉

                 주머니가 작고 두레박줄이 짧으면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褚小綆短
                 마땅히 얻는 것이 작을 수밖에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宜得之淺

                 혹 작은 기예[小數]로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或有小數



                    게로 돌아가고 양주에게서 도피하면 반드시 유가로 돌아오니, 돌아오면 받아들일
                    뿐이다. 그런데 지금 양주 묵적과 변론하는 이들은 마치 도망친 돼지를 쫓는 것같이
                    하여 이미 우리로 들어왔는데도 다시 발을 묶어 놓는다.[逃墨, 必歸於楊, 逃楊,
                    必歸於儒, 歸斯受之而已矣. 今之與楊墨辯者, 如追放豚, 旣入其苙, 又從而招之.]”
                    라고 한 데서 온 말이다.
                    익숙한……있거늘:학문의 도리는 익히는 데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. 《맹자》 〈고자
                    상(告子上)〉에 “오곡은 종자의 아름다운 것이지만 만일 익지 않으면 피만도 못하니,
                    인(仁) 또한 그것을 익숙히 함에 달려 있을 뿐이다.[五穀者, 種之美者也. 苟爲不熟,
                    不如荑稗. 夫仁亦在乎熟之而已矣.]”라는 말이 보인다.
                    탄환을……바쁘고:원문의 ‘견탄(見彈)’으로, 《장자(莊子)》 〈제물론(齊物論)〉에
                    “계란을 보고는 벌써 새벽에 울어 줄 것을 요구하며, 탄환을 보고는 올빼미 구이를
                    생각한다.[見卵而求時夜, 見彈而求鴞炙.]”라는 말이 있다.
                    항아리……가네:원문의 ‘산옹(筭甕)’은 옹산(甕算) 혹은 산옹(算甕)이라고도 한
                    다. 항아리를 계산한다는 뜻으로, 대단한 생각인 것처럼 혼자서 멋대로 망상하는
                    것을 비유하는 말이다. 가난한 사람이 항아리 하나를 애지중지하며 밤에도 끌어안
                    고 자곤 하다가, 어느 날 저녁에 항아리 하나를 밑천 삼아 계속 재물이 불어나면서
                    부자가 되리라는 생각에 젖은 나머지 기쁨에 겨워 춤을 추다가 그 항아리를 밟아
                    깨뜨려 버렸다는 이야기에서 유래한 것이다. 《事文類聚 前集 卷36》
                    주머니가……짧으면:재능이나 식견이 부족해서 일을 감당할 능력이 없는 것을
                    말한다. 《장자(莊子)》 〈지락(至樂)〉에 “주머니가 작으면 큰 물건을 담을 수 없고,
                    두레박줄이 짧으면 깊은 우물의 물을 길을 수 없다.[褚小者不可以懷大, 綆短者不可
                    以汲深.]”라는 말이 있다.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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