Page 394 - 답문류편
P. 394

이것이 바로 실사이다. 이렇게 할 줄을 모르고 입만 열면 반드시 등

             촉 이야기를 한다는 것은 빈껍데기만 말하고 있는 것이니, 성현이 어
             찌 이렇게 했겠는가?

               무릇 성현의 말씀 중에 조존(操存)과 궁격(窮格) 등에 속한 것은
             모두 기름을 첨가하라는 말을 한 것과 같고, 성찰(省察)과 극치(克治)

             등에 속한 것은 모두 불똥을 제거하라는 말을 한 것과 같으니, 그 천언
             만어가 한마디도 마음에 대해 말씀하지 않으신 적이 없음을 알 수

             있다.



             心以宰物爲職, 如燈燭以照物爲功。 今有一把燈燭,  中微則當言添

             油,  當言去燼,  此乃實事。 不知出此,  而開口必曰燈燭,  則虛殼而
             已, 聖賢豈爲是哉? 凡聖訓之屬於操存竆格邊者, 皆添油上事, 屬

             於省察克治邊者, 皆去燼上事, 可知千言萬語, 無一語不是說心。



             [문]  일(一)을 주장할 때 뜻을 두면 착란해지고, 뜻이 없으면 경

             (敬)이 폐해지니, 뜻이 있고 없는 사이에는 무엇을 주로 삼아야 합니

             까?-정의림-



             主一時有意則錯,  無意則廢,  其於有意無意之間,  何以爲主?【鄭義
             林】




             [답]  일념이라도 감히 소홀하지 않음을 마치 옥기를 손에 쥔 것처럼

             하고 가득 찬 물건을 받들고 가는 것처럼 해야 한다.  이것을 생각
             이 없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실은 일찍이 생각이 있는 것은 아니다.



             394   답문류편 권4
   389   390   391   392   393   394   395   396   397   398   399