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가 있으니, 다만 이곳에 나아가 진망(眞妄)을 분별하면 의근(意根)이

                 저절로 깨끗해져서 점차 안정이 될 것이다.



                 聖人敎人, 常從有形迹處, 扶豎起來, 故曰‘非禮勿視聽言動’, 而程
                 箴曰  ‘制之於外,  以安其內’,  此便是依據處。  然而不免於撓動者,

                 客慮習俗之心也。 強把捉,  恐益紛亂,  只就此處,  分別眞妄,  則意
                 根自淨, 漸見妥帖。





                 [문]  초학자가 갑자기 주정(主靜) 을 하고자 하면 생각이 없을 수
                 없으니, 이미 생각한 바가 있으면 조장(助長)하는 것이 됩니다. 성인

                 이 사람을 가르치는 데 있어 먼저 형적(形迹)이 있는 곳을 따라서 붙들

                 어 세워서 일으키셨다는 것이 바로 이 때문이 아니겠습니까?-정의림-



                 初學遽欲主靜,  則不能無意,  旣有所意,  則爲助長。 聖人敎人,  先
                 從有形迹處, 扶豎起來者, 不以此耶?【鄭義林】



                 [답]  그래서 (주자가) ‘주 선생[周敦頤]의 말씀은 갑자기 도달하기 어


                 렵다.’ 라고 말한 까닭이니, 주경(主敬)을 말하는 것만 같지 못하다.



                     주정(主靜):외계(外界)의 유혹을 버리고 마음을 청정하게 갖는 것을 말한다. 주
                     돈이(周敦頤)의 《태극도설(太極圖說)》에 “성인이 중·정·인·의로써 표준을 정하
                     되, 정(靜)을 근간으로 하여 인극을 세우셨다.[聖人定之以中正仁義, 而主靜立人
                     極焉.]”라고 하였다
                     주선생의……어렵다:주희가 주돈이의 주장을 해설한 말인데, 《성리대전(性理大
                     全)》 권46과 《주자어류(朱子語類)》 권12에 수록되어 있다. 주희가 말하기를 “주
                     (周) 선생은 단지 ‘일(一)이라는 것은 무욕을 말한다.’라고 말하였다. 그러나 이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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