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성품이 편벽되어 극복하기 어려운 곳에서부터 극복해 가야 한다.” 라
                 고 했으니, 대개 이 점을 말한 것입니다.



                 此事頗似恢復疆土。 許大金甌, 要非一戰所可廓淸,  惟察其項背要
                 膂所在, 而先致力焉。 然後方有所據依展拓, 以及其餘。 先覺曰“學

                 者必貴知要。” 又曰“克己須從性偏難克處克將去。” 蓋謂此也。



                 [문]  위학(爲學)은 대개 다단(多端)하니, 원컨대 그 요령을 듣고자

                 합니다.-정재필-



                 爲學蓋有多端, 願聞其要。【鄭在弼】



                 [답]  ‘다단(多端)’이라는 두 자가 이미 병통입니다. 외로운 군사가

                 적을 만나 생사(生死)를 돌보지 않고 앞으로 향함에 어찌 생각이 많
                 아야 하겠습니까? 다단(多端)하면 패하는 법입니다.



                 多端二字, 已是病痛。 孤軍遇敵, 舍死向前, 豈有多端? 多端則敗

                 矣。




                    배우는……한다:원문의 ‘지요(知要)’는 요점을 아는 것이다. 《논어(論語)》 〈위정
                    (爲政)〉 편의 주(註)에서 범조우(范祖禹)가 “배우는 자들은 요점을 아는 데 힘써야
                    할 것이니, 요점을 알면 지키는 것이 요약되고, 지키는 것이 요약되면 해박한 것을
                    다할 수 있을 것이다.[學者, 必務知要. 知要則能守約, 守約則足以盡博矣.]”라고 하
                    였다.
                    극기(克己)는……한다:《논어》 〈안연(顔淵)〉 편의 주(註)에서 사양좌(謝良佐,
                    1050~1103)가 한 말이다.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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