Page 288 - 답문류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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있으니, 어찌 일심(一心)과 일시(一時)의 사이에 동(動)한 것이 있고

             정(靜)한 것이 있으며, 발한 것이 있고 남은 것이 있겠습니까?-정의림-



             遜齋以喜怒哀樂之未發, 爲未發之專言。 以喜發時,  怒哀樂在中不
             發者, 爲未發之偏言。 此說思之未曉。 夫一念之發也, 不可謂五性

             具發,  而五性之條理脈絡已悉具於一念之中矣,  豈一心一時之間,
             有動者有靜者有發者有存者歟?【鄭義林】




             [답]  손재(遜齋)의 이 설은 특히 의심스럽다.



             遜齋此說, 殊可疑。



             [문]  칠정(七情)에서 희애락(喜愛樂)은 모두 희(喜)의 일변에 속하

             니, 반드시 각각의 정(情)으로 나눌 필요는 없을 듯합니다. 우환공

             구(憂患恐懼)도 정인데, 칠정에 넣지 않은 것은 무엇 때문입니까?-정
             재필-



             七情喜愛樂, 皆屬於喜一邊, 似不必分爲各情。 憂患恐懼亦是情也,

             而不入於七情, 何歟?【鄭在弼】



             [답]  칠정은 《예기(禮記)》에 나오는 말입니다. 예(禮)를 기록한 자

             가 우연히 이와 같이 간추려 내서 마침내 후세의 철안(鐵案)이 된 것
             이지, 인의예지(仁義禮智)가 내력이 소상하여 더할 수도 덜어낼 수도

             없는 것과는 같지 않습니다.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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