Page 169 - 답문류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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此段與鄙意合。 近世議論每每將流行邊說攙入原頭, 常所未解。



                 [문]  무릇 기(氣)가 한 바는 모두 이(理)가 한 바이니, 선악이 모두

                 이(理)에서 근원합니다.-김석귀-



                 凡氣之所爲, 皆理之所爲, 而善惡皆根於理云云。【金錫龜】



                 [답]  선악이 모두 천리(天理)라고 말하는 것은 양단이 병립하여 각

                 자 나온 것이 아니라, 바로 천하에 본디 악(惡)이 없다는 것이다. 이
                 른바 악(惡)이란 것은 바로 선의 얼자(孽子)라고 한다면 전혀 일이

                 없을 것이다. 얼자(孽子)도 일찍이 자신의 혈육이 아닌 것이 아니기

                 때문에, 악(惡) 또한 천리(天理)라고 말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 이와
                 같을 뿐이다.



                 善惡皆天理云者,  不是兩端幷立各自出來,  正以天下本無惡,  而所

                 謂惡者乃善之孽子,  則都無事矣。 孼子未嘗非己之血骨, 故惡亦不
                 可不謂之天理, 如斯已矣。




                 [문]  의림(義林)이 말하기를 “과불급은 기(氣)이니, 그 연고를 궁구
                 하면 또한 이(理)가 시킨 것이다. 이 이(理)가 없으면 어찌 이런 일

                 이 있겠는가?”라고 하였습니다.

                   재규(載圭)가 말하기를 “과불급은 이(理)가 기(氣)에 구속되어 직수
                 (直遂)하지 못한 것이다. 어찌 본래 과불급의 이(理)가 있어서 과불급

                 이 있겠는가?”라고 하였습니다. 두 설이 어떻습니까?-정의림 정재규-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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