Page 153 - 답문류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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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것이 없다면 일물(一物)도 이룰 수 없다.



                 此段所論甚好。 蓋木亦有水火金木土, 水亦有水火金木土,  無此則

                 不成一物矣。



                 [문]  하늘과 땅이 서로 오행을 낳으니, 오행 또한 상생하며 순환합

                 니다.-정의림-



                 天地互生五行, 五行又相生循環云云。【鄭義林】



                 [답]  만약 천지가 오행을 낳은 것이 아니라면, 어찌 스스로 상생할

                 수 있겠는가?



                 若非天地之生五行, 安能自相生乎?



                 [문]  오행을 상대(相對)로 말한 경우도 있고, 상생(相生)으로 말한

                 경우도 있는데, 왜 그렇습니까?-기홍연-



                 五行有以相對而言者, 有而相生而言者。【奇弘衍】




                 [답]  오행의 상대와 상생은 이것이 이른바 착종(錯綜) 하여 그 단


                     기홍연(奇弘衍):1828~1898. 자는 경도(景道), 호는 용산(龍山), 본관은 행주
                     (幸州)이다. 중진(重鎭)의 아들이며, 노사 문인이다. 유고에 《용산유고(龍山遺
                     稿)》가 있다.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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