Page 137 - 답문류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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률의 조화가 있으니, 단지 뜻만 취할 뿐이 아니다.
陰陽體也, 動靜用也, 先後互言, 容有可解, 而凡語之初起, 必有音
律諧和, 非但取義而已。
[문] 일리(一理)라고 하고 만리(萬理)라고 한 것은 ‘일(一)’은 사람
의 한 몸과 같고, ‘만(萬)’은 몸의 백체(百體)와 같으니, 일(一)이라
고 해서 부족한 것이 아니고 만(萬)이라고 해서 남는 것이 아닙니다.
어떻습니까?-정의림-
曰一理曰萬理, 一者如人之一身, 萬者如身之百體, 一非不足, 萬
非有餘。【鄭義林】
[답] 지극히 옳다.
極是。
[문] 율곡 선생이 말씀하시기를 “(희로애락이) 발현되지 않은 중
(中)은 다만 이것이 내 마음의 통체(統體)인 한 태극이지, 이것을 이
치의 한 본원처(本源處)인 ‘역(易)에 태극이 있다.’라는 태극으로는
부를 수 없다. ‘역에 태극이 있다.’ 라는 태극은 물의 본원이요, 내
역(易)에 태극이 있다:공자가 《주역(周易)》 〈계사전 상(繫辭傳上)〉에서 “그러므
로 역(易)에 태극이 있으니, 태극이 양의를 낳고 양의가 사상을 낳고 사상이 팔괘를
낳는다.[是故, 易有太極, 是生兩儀, 兩儀生四象, 四象生八卦.]”라고 하였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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